본문 바로가기

건축과학

008.3 : 위스키(bourbon) 속의 건축과학

Joseph Lstiburek

OCTOBER 10, 2008

사진7:  Low Thermal Resistance/High Reflectivity Warehouse - 빛나는 금속 외장, 빛나는 금속 지붕, 열린 목재프레임, 비단열재. 열 제어는 방사선과 환기 기반이다. 벽과 지붕의 높은 태양 반사율은 극한의 고온에서 최고점을 "노크"한다. 여름에는 태양 방사선을 거부한다. 추운 날씨 동안 방사선 열 손실이 감소하는 벽과 지붕의 낮은 방사율은 극한의 저온으로 골짜기를 채운다. 교차환기 및 굴뚝환기 온도를 더욱 낮춰라. 번역하자면, 그 건물은 여름만큼 뜨겁지도, 겨울만큼 춥지도 않다.

새로운 창고에서는 통을 저장하는 방법을 영리하게 생각해야 한다. 오래된 창고에서는 통을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 새로운 창고에서는, 온도 조절이 그다지 좋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통을 이동시켰다.(그림2) 창고 꼭대기에서 시작해서 시간이 지나면서 숙성 과정이 진행되어 시장으로 나갔다.

그림2 :  Stacking Bourbon Barrels - 새로운 창고에서는 온도 조절이 좋지 않기 때문에 통은 시간이 지나면서 이동된다. 통들은 창고 맨 위에서 시작해서 시장에 가기 전에 숙성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아래로 이동한다.
숙성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일부러 온도 변화(폭)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것은 낮은 내열성, 낮은 반사를 가진 창고를 구축함으로써 충죽시킬 수 있다. 창고들은 단열도 없이 열린 목재 프레임으로 지어진다. 창고는 어두운(도색된) 금속 외장재와 어두운(도색된) 금속 지붕으로 덮여 있다. 그 창고는 의도적으로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도록 설계되었다. 지붕과 벽은 여름에 열을 받아 태양열 흡수력이 높다. 지붕과 벽은 높은 방사성을 가지고 있어 추운 날씨 동안 방사선 열 손실을 증가시킨다. 이것은 Low-e 창유리에 대해 접근방식이 반대되는 것이다. 이것은 "High E 벽과 지붕"이다. 이제 여기서 깨끗이 정리해야겠다. "촉진된 것"과 "진짜 좋은 것"과의 차이를 느낄 수가 없다.

오크 통은 사용된 두가지 접근법 중 하나에서 노출된 조건을 신경 쓰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나무는 정말 놀라운 것이다. 나무로 만들어진 통은 물에 쪼여지고, 내수성이 있으며, 증기 저항이 있다. 사람들이 전 세계를 항해하는 배를 만들곤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무가 좋더라도 수증기와 알콜의 외부 확산은 산소의 내부 확산과 함께 발생한다. 확산과 화학반응, 온도와 시간의 균형이 아주 놀라운 결과를 낳는다.

전설에 따르면 오래된 버번 창고의 외관에 곰팡이가 자라는 것은 통에서 알콜이 증발하고 곰팡이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영양분을 제공하는 벽을 통해 알콜이 확산되기 때문이다. 통에서 나오는 "누락"되는 알콜을 "angels share"라고 부른다. 물론 때때로 곰팡이는 단지 곰팡이일 뿐이다.(때때로 시가는 그저 시가에 불과하다...)

오늘날 우리는 특정한 실내환경 조건을 만들기 위해 기계시스템과 에너지를 이용한다. 기계시스템과 에너지 소비가 건물의 편안함을 지배하기 전에 무슨 일이 일어 났는지 살펴 보는 것이 도움이된다. 오늘날 당신은 원하는 실내환경을 만들기 위해 필요로 하는 크기에 상관없이 HVAC시스템을 만들고 원하는 만큼의 에너지를 구매한다. 오늘의 문제는 곧 내일이 되고 상황이 바뀐다는 것이다. 어쩌면 그 에너지가 더 이상 사용할 수없게 될지도 모른다. 언젠가는 기름이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설지도 모른다. 나는 그 오래된 교훈 중 일부가 내일의 건물을 위해 쓰여질 것이라 확신한다.

사진8 :  Low Thermal Resistance/Low Reflectivity Warehouse - 창고들은 단열도 없이 열린 목재 프레임으로 지어진다. 창고는 어두운(도색된) 금속 외장재와 어두운(도색된) 금속 지붕으로 덮여 있다. 그 창고는 의도적으로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도록 설계되었다. 지붕과 벽은 여름에 열을 받아 태양열 흡수력이 높다. 지붕과 벽은 높은 방사성을 가지고 있어 추운 날씨 동안 방사선 열 손실을 증가시킨다. 이것은 Low-e 창유리에 대해 접근방식이 반대되는 것이다. 이것은 "High E 벽과 지붕"이다.

사진9 :  “Angels Share” – 전설에 따르면 오래된 버번 창고의 외관에 곰팡이가 자라는 것은 통에서 알콜이 증발하고 곰팡이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영양분을 제공하는 벽을 통해 알콜이 확산되기 때문이다. 통에서 나오는 "누락"되는 알콜을 "angels share"라고 부른다. 물론 때때로 곰팡이는 단지 곰팡이일 뿐이다.(때때로 시가는 그저 시가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