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과학

008.2 : 위스키(bourbon) 속의 건축과학

Joseph Lstiburek

OCTOBER 10, 2008

통의 온도-시간 숙성은 분명히 매우 큰 문제일 것이다. 모든 창고에는 결과로 나오는 버번이 다른 곳에 버번 보다 더 맛있는 장소가 있다. 영리한 버번 제조사들은 그 이유를 알고 싶어한다. “sweet spot” 통의 일, 주, 월, 년 주기로 액체의 온도 프로파일을 측정하는 것은 제조업자들이 더 많은  “sweet spot”을 얻고 더 큰  “sweet spot”이 있는 창고를 더 많이 짓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여러분은 그것이 “sweet spot” 통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각각의 통을 맛보고 "전문가" 버번 감식가는 무엇인지 말해준다. 목표는 “sweet spots”의 전체 창고를 갖는 것이다.

통이 저장된 창고 건설이 온도,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좋은 버번을 위해 온도, 시간을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이 문제에 대해 "전통주의자"가 되었다. 여름에는 너무 덥지 않고, 겨울에는 너무 춥지도 않고, 사계절 사이에 온도의 변화가 있어서, 버번은 부드럽게 숙성되어 완성에 이르기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는다. 건물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야외 날씨, 복장, 마지막 장소에 따라 다양하고 다양한 온도를 기대하고 원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엔지니어만이 고정되고 일정하고 균일한 온도와 습도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사람들은 버번과 같다...

겨울에는 40도 이상 유지되어 마법의 화학반응이 겨울에도 계속 일어나고 여름에는 90도 이하로 유지되어 반응이 빨리 진행되지 않기를 원한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20년 혹은 그 이상이 "진짜 좋은 버번"을 얻는다고 믿는다. "좋은 버번"을 얻기 위해 온도를 올리고 온도 주기를 늘림으로써 그 과정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수십 년이 걸릴 수 있는 것을 몇 년으로 단축될 수 있다.

사진4 :  A Beautiful Sight - 통은 공기 순환이 가능한 방식으로 저장된다는 점에 유의하라. 창고에는 일반적인 의미에서 바닥이 없다. 교차 환기되는 통과 환기가 되는 굴뚝(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의 공기흐름) 사이에 "catwalk"를 가지고 있다.

"옛 사업주"가 과거에 무엇을 했는지, 비교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해 살펴보자. 그들은 땅에 연결된 엄청 큰 창고를 지었다.(사진4) 두꺼운 돌담으로 지탱된 무거운 목재 데크 위에 주석 지붕이 설치되었다. 기초시스템은 흙으로 된 크롤스페이스였다. 노출된 흙은 겨울에 가습과 연중온도를 제공했다. 교차환기 및 굴뚝환기(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의 공기흐름)는 한층 완화된 조건으로 만든다.(사진5, 그림1) 건축물의 큰 규모와 높은 열저항은 온도 변동을 늦추었다. 이로 인해 아름답지만 값비싼 건물이 탄생했다. 다음 질문은 다음과 같다. "돈을 적게 들어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사진5:  High Mass Warehouse – 목재 데크 위의 금속 지붕, 돌벽, 흙 크롤스페이스, 교차 환기 및 굴뚝환기. 지면의 온도와 벽의 열저항, 열 질량이 건물 내부의 온도 변동을 조절한다. 금속 지붕은 아스팔트슁글로 건축된 지붕보다 시원하다.

그림1 :  Older is Better – 노출된 흙은 겨울에 가습과 연중 온도를 제공한다. 교차환기 및 굴뚝환기(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의 공기흐름)는 한층 완화된 조건으로 만든다. 크롤스페이스가 비에 대한 대비가 되도록 잘 배수되어야 한다.

사진6 :  High Thermal Resistance and High Mass Wall

돈과 자원의 부족은 혁신과 타협으로 이어진다. 금속 외장재와 금속지붕으로 덮은 저렴한 비용의 비단열 목재프레임 건물은 버번 창고 숙성에 사용되기 시작했다.(사진7)

일반적으로 금속외장재와 금속지붕은 "빛나는" 것이었다. 그 결과 여름에 태양의 방사선을 거부하는 벽과 지붕의 높은 태양 반사율이 극단의 최고점을 "노크"한다. 추운 날씨 동안 방사선 열 손실이 감소하는 벽과 지붕의 낮은 방사율은 극한의 저온으로 골짜기를 채운다. 교차환기 및 굴뚝환기 온도를 더욱 낮춰라. 번역하자면, 그 건물은 여름만큼 뜨겁지도, 겨울만큼 춥지도 않다. 겨울에는 약간의 열기를 더해라. 그러나 낡은 창고는 구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