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과학

003.4 : 콘크리트 바닥의 문제점

MAY 26, 2008

실제로 "엉망인" 콘크리트 바닥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상당히 많은 총알도 견디는 처방법(다른 신식 공사에 비해 초라하지 않음)은 골이 있는 플라스틱 시트 멤브레인(사진10, 사진11)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멤브레인은 증기 전달을 다루기 위해 압력을 균등화(그림3)를 사용한다. 습기가 많은 콘크리트 슬래브 위에 공기공간이 제공된다. 이 공기공간은 증기 비침투성 공간(외기 증발 불가능)으로 경계 지어져 있으며 슬래브와 평형을 이루고 있다. 공기공간의 증기압은 슬래브의 증기압을 추적하고 정체에 도달한다. 그렇다면 골이 있는 플라스틱 시트 멤브레인을 젖은 슬래브에 부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시멘트를 사용하라. 콘크리트는 골재가 있는 시멘트이다. 그리고 분명히 시멘트는 시멘트와 호환된다. 누가 알았겠어?


사진10 :  Dimpled Plastic Sheet Membrane - 시멘트 멤브레인의 특성에 의해 생성되는 공기공간에 주목하시오.


사진11 : Tile Installation - 타일 또는 기타 바닥 마감재는 콘크리트 젖은 구조물 슬래브 또는 새로운 구조물의 수리 방법으로 Dimpled Plastic Sheet Membrane 위에 설치된다.

그림1 : Slab-on-Grade Done Right - 콘크리트 슬래브는 폴리에틸렌 시트와의 접촉으로 격리된다. 폴리에틸렌은 왼쪽 경사로까지 확장된다. 슬래브의 노출 부분에 있는 라텍스 페인트는 외기의 물이 콘크리트에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지만, 슬래브를 떠나는 수증기의 흐름이 건조를 용이하게 한다. 또한 슬래브와 목재골조를 차단하는 Capillary break도 유의하라.


그림2 : Wood Floor - 목재 마루는 에폭시 코팅으로 된 습한 슬래브 위에 설치할 수 있다.


그림3 : Vapor Pressure Equalization - 습한 콘크리트 슬래브 위에 공기공간이 제공된다. 이 공기공간은 증기 비침투 공간(외부로 증발은 불가능)으로 경계 지어져 있으며 슬래브와 평형을 이루고 있다. 공기공간의 증기압은 슬래브의 증기압을 추적하고 정지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