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과학

004.2 : 창호의 배수, 구멍


Joseph Lstiburek

JUNE 3, 2014

이것은 마법 파트이다. 구멍과 배수관에서 떨어진 곳이다. 비록 칸막이에 구멍이 있을 지라도, 컵에 가압되어 칸막이를 가로지르는 기압이 거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그 구멍들을 통해 많은 비가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 개념을 "압력 조정"이라 부른다.

자, 이제 이 컵 칸막이를 고층 단열 유리 유닛에 적용해 보자.(그림4) 겉보기에는 간단한 이 어셈블리는 실제로 매우 고급 기술이다. 유리의 코팅과 가스 주입의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더라도 말이다. 배수, 구멍, 그리고 압력 조정은 모든 것을 작동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누출이 되는 창호 유닛은 어떤 이점이 있는가? 에너지 , 태양 빛, 가시광선 전파 및 누출에 관한 외관에 대해 누가 신경 쓰는가? 배수구, 구멍 및 압력 조정은 다른 일이 일어날 수 있도록 누출를 다룬다. 이러한 유형의 어셈블리 타입 중 하나는 외부 씰과 내부 씰 간의 재료 선택 차이이다. 외부 씰은 정말 험악한 환경 속에 있다. 바깥쪽에 있다. 자외선을 보고 열을 보고, 추위를 보고, 물을 본다. 외부 씰의 수명을 비참하게 만드는 모든 주요 손상 기능들이다. 하지만 우린 상관없어. 왜? 우리는 외부 씰의 누출을 견딜 수 있다. 왜냐하면 이 누출은 외부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또 저 배수장치가 있다. 또한 압력 조절의 마법으로 인해 외부 씰레 걸리는 부하가 감소한다.

그림4 : Insulating Glass Unit - Setting block은 폭/길이가 작고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 이것은 공간을 채우지 않으며 공기 압력 관점에서 무시할 수 있다. 외부 씰과 내부 씰의 차이를 기록해 두어라. 내부 씰은 공기압을 많이 받는다.

그림5를 확인해라. 유닛 하단의 구멍은 공기가 공기공간에 들어가고 가압할 수 있게 해준다.("압력공간") 이렇게 하면 외부 씰에서 부하가 떨어져 내부 씰로 전달된다. 이제 내부 씰이 주요 에어 씰이다. 그러나 비, 열, 차가움 또는 자외선은 내부에 있다. 외부 환경보다 이 환경에서 씰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 작은 비밀도 알려주겠다.(그것은 비밀이기 때문에 footnote에 있다.)

그림5 : Magic - 공기는 유리 유닛의 바닥으로 들어가 공간을 가압한다. 이렇게 하면 외부 씰 전체의 압력이 감소한다.

같은 원리가 멀리온(Mullion)에 적용된다.(그림6) 우리는 일반적으로 배수관이 스스로 충분히 누출되어 있기 때문에 배수를 촉진하기 위해 멀리온(Mullion)을 덮는 스냅플레이트(snap plate)에 구멍을 추가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때로는 구멍이 뚫어 공기 공간이 분리되지 않도록 해야하고 배수를 촉진해야 한다. 수직 기류가 한 층 이상 흐르지 않기를 바라고 수직기압이 공기 공간에 유입되기 때문에 수직 구간은 약간 까다로워진다. 만약 많은 공기흐름이 생긴다면, 공기흐름과 함께 비가 들어올 수 있다. 이 공기흐름으로 충분히 비를 막을 수 있을까? 누구에게 묻느냐에 따라 다르겠다. 개인적으로, 나는 공기흐름에 대해 많이 걱정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공기흐름이 건조 기능이 있게 때문이다. 그리고 이 공기흐름과 관련된 빗물 유입은 매우 미약하다고 생각한다.

그림6 : More Magic - 배수는 멀리온(Mullion)에서도 발생한다. 커버 캡이 공기 중에 누출된 공기유입이 중간 공기공간에 가압한다.


'건축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5.1 : 과도한 열교현상  (0) 2018.11.30
004.3 : 창호의 배수, 구멍  (0) 2018.11.28
004.1 : 창호의 배수, 구멍  (0) 2018.11.24
003.4 : 콘크리트 바닥의 문제점  (0) 2018.11.22
003.3 : 콘크리트 바닥의 문제점  (0) 2018.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