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과학

004.3 : 창호의 배수, 구멍

Joseph Lstiburek

JUNE 3, 2014

프리캐스트 패널(precast panel)의 조인트에 이 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그림7, 그림8) 프리캐스트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접근 방식을 압력을 완화하는 "2단 조인트"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콘크리트 대중들은 항상 유리괴짜보다 자신의 이름이 더 낫고 더 잘 표현하기 때문이다. 콘크리트에서 더 나은 언어를 얻은 사람은 적다. 또한 가장 큰 이점은 압력 조정보다 배수장치이다. 우리는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가져가지만, 만약 우리가 한 가지만 얻을 수 있다면 우리는 배수를 얻을 것이다. 

그림7 : Precast Panel - 2단 조인트에는 배수를 용이하게 하는 환기구멍이 있다.

그림8 : Baffled Two-Stage Joint - 칸막이가 모멘텀을 처리하고 내부 씰이 물을 외부로 배출한다.

그럼 주택 건축은 어떤가? 창문에 구멍을 내서 배수를 척진하는 것은 없다. 배수구? 그게 뭐지? 풍하중과 바람에 의해 작용하는 비 하중은 더 적으며 따라서 더 높은 성능의 창문에 대한 정교함과 필요성이 더 적다. 일반적으로 10개 중 1개의 주거용 창문이 공장에서 새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설치된 10개 중 5개의 주거용 창문이 창문과 벽의 틈에서 새는 경우도 있다. 이는 건조 가능성이 높고 물에 민감하지 않을 때 허용되었다. 더 이상은 안된다.

벽의 구조체를 보호하기 위해 주거용 창문-벽면 인터페이스에 배수 및 구멍을 적용해야 한다. 우리는 여전히 창문 유닛 자체가 누수를 견딜 수 있지만 창문 유닛이 벽안으로 누수를 견딜 수는 없다. 시간이 지나면서, 주택용 창문 제조업자들은 창문 유닛의 제조에 있어서 이 배수구와 구멍 장치를 만들 것이고, 우리는 창문에서 누수를 전혀 참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냥 생각만 해도 "조용히"...

주거용 창문을 다루는 방법은 창문 아래 "gutter" 또는 pan-flashing을 설치한 다음 창문과 벽이 걸친 개구부 사이의 공기공간에 가압을 가하도록 내부 에어씰(Air seal)을 만드는 것이다.(그림9) 창문의 성능을 저하없이 창문 유닛에서 누출된 물이 외부로 배출하는 경우 (제조 및 설계로 인해 이미 손상됨)

그림9 : Pan Flashing - 창 gutter 아래에서 외부로 물을 배출한다. 창 유닛 아래의 공간은 흐르면서 외부로 배출된다.

나는 모든 집의 창문이 새지 않고 배수되는 구멍이 있는 날을 위해 산다. 그 동안, 나는 그것들이 배수, 흐르는 곳에 설치될 것을 추천할 것이다. 산업의 고위층으로부터 배운 교훈은 아직 산업의 저층 쪽으로 이동하지 않았다. 분명히 좋은 아이디어는 4층에서 시작한다.
그림10a ~ 10h - 창문의 바닥은 외부로 배수될 수 있도록 외부로 밀폐되어 있지 않다. 창문 배수는 외부로 pan-flashing에 의해 배수된다. 에어씰(Air seal)은 내부 주변(4변)에 위치하여 창 안쪽, 외부 주변 플래싱 테이프와 내부 주변 에어씰(Air seal)로 바깥쪽을 둘러싼 공기 압력을 조정한다. 

그림10a : Wood frame wall with housewrap and sheathing
그림10b : Modified "I" cut in housewrap
그림10c : Housewrap folded in at jambs and sill; housewrap folded up at head, backdam installed

그림10d : Formable flashing installed
그림10e : Window installed plumb, level and square

그림10f : Jamb flashing tape installed
그림10g : Head flashing tape installed

그림10h :  Housewrap folded down at head and corners taped; inner seal installed around perimeter

'건축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5.2 : 과도한 열교현상  (0) 2018.12.01
005.1 : 과도한 열교현상  (0) 2018.11.30
004.2 : 창호의 배수, 구멍  (0) 2018.11.27
004.1 : 창호의 배수, 구멍  (0) 2018.11.24
003.4 : 콘크리트 바닥의 문제점  (0) 2018.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