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과학

002.2 : 빈 깡통 건물

Joseph Lstiburek
MAY 26, 2008

만약 내가 담당자였다면 dropped ceiling return air plenums을 금지할 것이다(사진1).  내부 벽 석고보드 안감은 대부분 건물의 바닥 또는 지붕 시스템 밑면까지 확장되어 있지 않다(사진2). 그렇지 않다 해도 거의 기밀이 되지 않는다. 그 결과 외부 공기는 다공성 단열재를 통해 바로 return plenum으로 흡입된다. 외부 공기가 습하고, 그 공간이 공기 조절이 되면, 우리는 dropped ceiling 속에 상대습도를 통제하지 못 하고 천장 마감재는 토한 냄새가 나거나 그 공간은 더러운 양말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 그런다고 뭐가 달라지나? 나는 우리가 수많은 건물에 들어가야 했는지 말해줄 수 없다. 그리고 plenum에서 외부 벽 연결부로 closure를 새로 장착해야 했다(그림3). 이것은 건물 내 지속적인 공기 차단 시스템을 제공하지 못한 광범위한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또 다른 예이다..


사진1 : The Ubiquitous Dropped Ceiling Return Plenum - 천장마감재 위에 숨겨져 있는 어떤 악폐가 있는지 누가 알겠나? 과학자는 알지도...


사진2 : Lack of Closure - 벽의 석고보드는 바닥 어셈블리까지 확장되어 있지 않다. 외부 공기가 단열재를 통해 return plenum으로 흡입될 때 남아 있는 먼지의 여과 효과로 인해 변색된 단열재를 주목하라.

사진3 : Retrofit of Closure - 벽의 석고보드는 바닥 어셈블리 밑면까지 확장되고 밀봉되도록 폐쇄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할까? 각 공기 조절 장치에 return duct를 dropped ceiling에 장착하고 아래 공간에서 공기를 당겨라. 20번째 천장 마감재를 제거하고 점유된 공간과 dropped ceiling 사이의 압력을 균등하게 하기 위해 grate를 설치한다(그림2).  return system은 광범위하고 완벽하게 배관될 필요가 없다. transfer grilles과 transoms을 사용하여 door가 있는 room에서 압력을 뽑아내시오(그림3). 그리고 밀봉을 만든다 - 외부 벽을 바닥 위와 바닥 아래에 고정시켜 지속적인 공기 장벽으로 밀봉한다. 참고: 미네랄 울은 화재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만 공기 흐름을 멈추지 못하므로, 바닥 사이로 이어지는 틈에 미네랄 울을 밀어넣지 말고 화재 등급 폼, 매스틱 또는 실란트를 사용해야 한다.


그림2 : 건물 인클로저에서 메달린 천장 분리 - 내부 석고보드를 바닥 밑면까지 확장하고, 공기조절장지에 환풍 덕트를 추가고, 천장 grates를 추가하여 dropped ceiling과 점유된 공간 사이의 공기 압력을 균등하게 한다.



그림3 : Transfer Grille - Transfer Grille은 덕트 리턴이 포함된 공통영역으로 리턴 공기를 위한 경로를 제공한다.


'건축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3.1 : 콘크리트 바닥의 문제점  (0) 2018.11.19
002.3 : 빈 깡통 건물  (0) 2018.11.18
002.1 : 빈 깡통 건물  (0) 2018.11.16
001.3 : 완벽한 벽체  (0) 2018.11.15
001.2 : 완벽한 벽체  (0) 2018.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