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과학

001.2 : 완벽한 벽체

Joseph Lstiburek

JULY 15, 2010

이것은 내가 태어나기 훨씬 전에 밝혀졌다. 내 생각에 캐나다 사람들이 먼저 알아냈던 것 같은데, 노르웨이 사람들은 이것에 더하여 러시아 사람들에 대해 몇 가지 주장을 하고 있다. 나는 이것에 대해 캐나다인들과 함께 할 것이다. 나는 그것에 대해 자부심과 성향을 갖고 있다. 또한, 나는 Hutcheon 교수를 만났고, 조금 있으면 만나게 되는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이다. christy와 andrew에게 남기는 메모 : 그렇다면 여기서 지연되는 것은 무엇인가? 이 모든 물리학의 더 자세한 논의를 위해 옛 스승인 Hutcheon과 handgord 그리고 집단의 새로운 아이들인 burnett, straube에게로 이동한다.

아름다운 우아함과 대칭 속에서 완벽한 벽이 아래로 향하면 완벽한 지붕(그림2)을 얻게 되고, 반대로 뒤집으면 완벽한 바닥을 얻을 수 있다(그림3). 벽, 지붕 그리고  바닥의 물리학은 매우 동일하다-놀랍지도 않음(그림4). 이 이해는 내가 처음 시작했을 때 max baker에 의해 전체 학년의 실습생들에게 밝혀졌다.


그림 2: "THE PERFECT ROOF"- 빗물제어층이 단열 및 BALLAST(즉, 지붕 외피) 아래에 있기 때문에 "INVERTED ROOF(역지붕)"이라고도 한다.

그림 3: "the perfect slab"- 완벽한 바닥에는 모세관현상 차단 및 지하수 층 역할을 하는 지면을 분리하는 자갈층이 있다. 이 자갈 층은 벽 외피로 배수/환기 되는것 처럼 배수, 대기 중으로 환기되어야 한다.

그림 4: 벽은 지붕이고 바닥이다. 벽,지붕 그리고 바닥의 물리학은 개념상으로 동일하다.

완벽한 지붕 조립체에서 빗물 조절과 공기 조절 그리고 증기 조절을 위한 중요한 조절막과 멤브레인은 단열층과 자갈층(roof clading) 아래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물, 열, 그리고 자외선 기능의 기본손상으로 부터 보호된다. Arrhenius는 자랑스러울 것이다. 왜 우리가 지붕 위에 가장 중요한 제어층을 놓았는지,  이런 손상기능들에 의해 손상될 수 있는 맨 윗부분은 나를 놀라게 한다. 응, 안다. 그것들이 그곳에 위치해 있을 때 그것들을  교체하기가 더 쉽다. disposable,  unlimited resource available society에서의 표준 답변이다.
건물 외관에서 대부분의 문제는 지붕이 벽을 만날 때 발생한다. 전형적인 지붕/벽 교차부분은 그림 5에 제시되어 있다. 지붕의 빗물조절층은 벽의 빗물조절층과 연결되어 있고, 공기조절층 또한 그러하다.

그림 5: "the roof-wall connection"-지붕의 빗물제어층이 벽의 빗물제어층과 연결되어 있고, 지붕의 공기제어층은 벽의 공기제어층에 연결되어 있다.

'건축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2.3 : 빈 깡통 건물  (0) 2018.11.18
002.2 : 빈 깡통 건물  (0) 2018.11.17
002.1 : 빈 깡통 건물  (0) 2018.11.16
001.3 : 완벽한 벽체  (0) 2018.11.15
001.1 : 완벽한 벽체  (0) 2018.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