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과학

001.3 : 완벽한 벽체

Joseph Lstiburek, Ph.D., P.Eng., ASHRAE Fellow
Principal, Building Science Corporation
JULY 15, 2010

그림1의 뼈에 살을 붙일 시간이다. 어떻게 이 완벽한 "개념"의 벽을 실제로 만들 수 있을까?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최고 중의 최고는 그림6에서 찾을 수 있다.이것은 매우 특별한 벽이다. 나는 그것을 두 가지의 중요한 이유로 500년의 벽이라고 부른다.

  • 그것은 500년의 진화를 나타낸다.
  • 그것은 500년 동안 지속될 것이다.

그림6: "The Instututional Wall"-우리가 건설하기 위해 알고 있는 최고의 벽이다. 모든 기후 지역의 모든 곳에서 적용된다.

이것은 특별한 건물을 위해 사용하는 벽의 종류이다.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지는 건물들. 박물관, 미술관, 법원, 도서관. 나는 이 벽을 "Institutional wall"이라 부른다. 이것은 어떤 기후 지역에서든 지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달콤하다. 변경이 가능한 유일한 것은 단열의 수치뿐이다. 나의 조언은 매우 간단하다. 당신은 단열이 적절한 수준인지 항상 생각하는 것은 이것에 두 배가 되어야하고 조용해야 한다. 당신의 아이들을 사랑한다면 나와 언쟁을 벌이지마라.

이 첫 번째 벽의 현명한 버전은 하나의 재료에 네 가지 주요 제어층을 결합한 spray-applied closed-cell high-density foam를 사용하는 것이다(그림7).


그림 7: Clever Wall-네 가지 주요 제어층을 하나의 재료에 결합
두 번째 벽은 상업용 건물을 위한 "고기와 감자" 같은 벽이 되어야 한다. 모든 상업용 건물에서 사용해야 할 벽이다. 우리의 사회 기반 시설이 의존하는 기본 벽이다. 그래서, 이것을 "commercial wall"이라 부르는 것은 놀랍지 않다. metal stud는 전도성 구조를 가졌다. 모든 단열재는 바깥쪽에 위치해야 한다. 전도하는 구조 프레임 내에서 단열하는 것은 열역학의 외설이다. 다시 말해, 어떤 기후 지역에서든 만들 수 있다. 꼭 단열 수준을 고려하라(위 참조-특히 아이들을 사랑하는 부분).

세 번째 벽은 "residential wall"입니다.(그림9).  구조의 사이에서 단열된다는 점에 유의하라. 그 이유는 우리가 상대적으로 비전도적인 구조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구조는 목재와 목재 재료가 기반이다. 목재는 특별히 전도성이 있지 않다. 우리가 목재 프라이팬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유이다.

이 세 번째 벽을 거의 모든 곳에서 적용하기 위해(비교적 비전도성 목구조 프레임 내에도 단열되지 않는 Alaska 그리고 Flyn Flon의 북쪽 제외) 적어도 50:50으로 구조 프레임 내에 단열재와 구조 프레임의 외부에 있는 단열재로 열저항을 나눈다. 따라서 R-20_최소한 R-10 또는 그 이상이 비전도성 구조 프레임의 외부에 있다. 그리고 조립체 내부에 어떠한 증기 장벽도 없다. 나를 따라 반복하라, 조립체 내부에는 어떠한 증기 장벽도 없다. 우리는 제어층의 안쪽으로 건조되고 제어층의 바깥쪽으로도 건조되는 조립체를 원한다. 언제나. 어디서나.


그림 8: "The Commercial Wall"-우리가 건설하기 위해 알고 있는 거의 최고의 벽이다. 적당한 가격. 모든 기후 지역에서 모든 곳에 적용된다.


그림 9: "The Residential Wall"-우리가 건설하기 위해 알고 있는 최고의 주거용 벽이다. 싸지 않다. 목구조 프레임 내부에서 단열되지 않는 극한의 추운 기후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곳에 적용된다.


'건축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2.3 : 빈 깡통 건물  (0) 2018.11.18
002.2 : 빈 깡통 건물  (0) 2018.11.17
002.1 : 빈 깡통 건물  (0) 2018.11.16
001.2 : 완벽한 벽체  (0) 2018.11.15
001.1 : 완벽한 벽체  (0) 2018.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