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과학

006.1 : 또다른 하자를 유발

Joseph Lstiburek

JULY 18, 2016

공기 조절기를 다락으로 옮기는 건 좋은 생각인데... 동시에 다락 단열재를 더 많이 설치하는게 좋을거야... 어떤 것이 잘못될 수 있을까? 최악의 경우는 환기되는 크롤스페이스를 설치하는 것 보다 환기되는 다락에 보일러와 에어컨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다. 그 다락은 여름에 바깥보다 훨씬 더 뜨겁고 겨울에는 춥고 비참하다. 그리고 습도가 높은 기후에는 곤란해 진다.(사진1) 점검하기 위해 다락에 쉽게 접근할 수 없을 것이다.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다락은 더 좋은 장소가 될 필요가 있다.

그것들을 차고에 두는 것은 어떨까? 안에 두어야 한다. 안으로 옮기는 동안 다락의 단열 레벨을 증가시킨다. 쉽지? 아니. 공짜 열역학은 없다.

사진1 :  Air Handler in Attic - 최악의 경우는 환기되는 다락에 보일러 및 에어컨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다. 그 다락은 여름에 바깥보다 훨씬 더 뜨겁고 겨울에는 춥고 비참하다.그리고 습도가 높은 기후에는 어려워진다. 점검하기 위해 다락에 쉽게 접근할 수 없을 것이다.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다락은 더 좋은 장소가 될 필요가 있다.

이걸 단계적으로 보자... 그리고 가장 어려운 기후 지역에서. 가장 어려운 기후 지역? 네가 생각하는 곳은 아니다. 덥고 습한 기후는 다른 기후보다 훨씬 더 어렵다. 이것은 멕시코만의 중심에 있는 모래사장이나 늪지대에 휴양시설을 짓는게 아니다. 쿠바의 경치는 꽤 좋으나 당신이 환경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경우에 대한 것이다. 아무 때나 눈이 내려라. 그럼 비교하기가 쉽다. 우리는 공동으로 남부 텍사스와 남부 플로리다 사람들을 잘 설득시켰다. 많은 공기 조절기를 다락에서 꺼내서 차고에 넣었다. 문제는 그것들을 창고에 넣기만 해서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복잡한 문제가 있다. 온도와 습도의 관점에서 다락보다 별로 좋지 않다. 아니면 더 나은가? 이것은 어떻게 더 잘 정의하느냐에 달려있다. 

사진2 : Air Handler in Garages - 복잡한 문제가 있다. 다락과 차고 안의 공기는 같은 곳에서 온다. 밖에서. 이슬점은 같지만 상대습도는 높다. 더 나빠지고... 기다려봐.. 뜨거운 다락방에서 공기를 차갑게 만드는 박스는 실제로는 따듯하다. 차고에는 별로 없다. 공기조절기 자체는 연결된 서플라이 플래넘과 똑같이 차갑다. 그래서 장치들은 더 많은 습기를 발생한다. 공기 조절기를 다락에서 차고로 옮길 때 장비 및 덕트 장치에서 습기 문제를 증가시켰다.

더 낫다는 것은 보통 차갑다는 뜻이다. 차고는 다락만큼 열부하가 많지 않다. 창고는 차갑기만 하다. 사실 그게 더 나쁘다. 온도가 더 낮다는 것은 상대습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락과 창고 안의 공기는 같은 곳에서 온다. 밖에서. 이슬점은 같지만 상대습도는 높다. 더 나빠지고... 기다려봐.. 뜨거운 다락방에서 공기를 차갑게 만드는 박스는 실제로는 따듯하다. 차고에는 별로 없다. 공기조절기 자체는 연결된 서플라이 플래넘과 똑같이 차갑다. 그래서 장치들은 더 많은 습기를 발생시킨다. 공기 조절기를 다락에서 창고로 옮길 때 장비 및 덕트 장치에서 습기 문제를 증가시켰다.
뭐지? 다락으로 다시 옮기진 않을 거다. 다음 방법은 차고의 벽장에 그것들을 넣는 것이다. 쉽지? 가스보일러라면 그렇겠지. 옆에 가스온수기가 있으면 복잡해진다.(사진4) 연소공기를 공급해야한다. - 기본적으로 벽장과 차고를 연결하는 큰 구멍이 있어야한다. 이게 이슬을 멈추기 위한 의도를 무산시킨다. 가스보일러는 밀폐 연소되지 않고 온수기는 밀폐 연소가 된다. 나는 밀폐 연소(사진5)를 좋아한다. 하지만 그것은 비싸다. 

사진3 :  Air Handler in Closet in Garage - 쉽지? 가스보일러라면 말이다. 연소공기는?

사람들은 밀폐연소 방식을 피하기 위해 많은 조치를 했다. 가스 히터를 바깥에 두거나 가스 온수기를 전기 온수기로 교체했다. 가스보일러를 없애고 히트펌프를 사용했다. 이제 큰 공기연소 구멍 문제는 사라졌다.

공기를 차갑게 만드는 박스는 차갑고 벽장 안에 있으면 훨씬 더 춥다.  박스가 더 차가울 뿐만 아니라 벽장안에 박스는 더 차갑다. 벽장 안에는 짐이 거의 없다. 표면 온도는 내려가고 이러한 표면 주변의 상대습도는 상승한다. 곰팡이 생길 우려가 크다. 남부 플로리다와 텍사스 남동부의 창고에 냉방이 있는 차가운 벽장? 재밌지?

사진4 : Gas Water Heater and Gas Furnace In Closet - 표준 가스 온수기와 가스보일러는 연소공기를 필요로 한다. 기본적으로 벽장을 차고와 연결하는 큰 구멍이 연결되어 있다. 이게 이슬을 멈추기 위한 의도를 무산시킨다.

사진5 : Sealed Combustion - 가스보일러가 밀폐 연소이고 온수기가 밀폐 연소인 경우에는 차고에서 공기를 이송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벽장은 차가워진다.

사진6 :  Lonely Water Heater - 표준 가스 온수기를 벽장 밖에 두면 가스온수기를 전기온수기로 교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벽장 내 연소공기 문제가 해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