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과학

006.2 : 또다른 하자를 유발

Joseph Lstiburek

JULY 18, 2016

벽장을 더 따뜻하게 만들어야 한다. 벽장을 데워야 하는가? 네, 하지만 현명해야 한다. 벽장에 양보해라.(그림1) 그럼 그 공기는 어디에서 오는가? 집에서 뽑아와서 벽장으로 연결시켜라. 점프덕트(그림2) 또는 트랜스퍼그릴(그림3)을 사용하여 집 안의 따뜻한 공기가 벽장을 따뜻하게 만들도록 벽장으로 빨려 들어간다. 이 공기는 차고에서 나오는 공기보다 훨씬 건조하다. 이 방법은 효과가 있다. 벽장을 너무 많이 감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겨우 2~3 Pascal’s 정도로.

리턴 및 점프덕트 및 트랜스퍼그릴의 사이즈는 어떻게 되나? 당신이 한번 추측해 보라. 리턴플래넘에 6인치 x 6인치 그릴과 집에 12인치 x 16인치 그릴이 작동한다.  치수를 보고 위에 문장을 주시하라. 그것은 그 집에 엄청나게 큰 구멍이다. 차고에서 벽장을 가지고 일을 하기가 쉽지가 않다.

집 안에 공기조절기를 두어라. 그것이 어디에 속하는지. 이 모든 것들이 안에서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은 훨씬 더 쉽다. 하지만 이제 두 가지 정말 중요한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두 가지. 하나만이 아니다. 우선 공기조절기 벽장은 차고보다 훨씬 더 차가울 것이다. 둘째, 벽장의 습도 수준이 바닥보다 상부의 습도가 높다. 나는 나중에 이 말도 안 되는 말들을 증명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그냥 그대로 해라.

그림1 : Return-In-Closet - 벽장을 더 따뜻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 공기는 어디에서 오는가? 집에서 뽑아와서 벽장으로 연결시켜라.

그림2 : “Jump Duct” - 집에서 벽장으로 공기를 전달하는 플렉시블 덕트

그림3 : Transfer Grille - 집안의 따뜻한 공기가 벽장 안으로 빨려 들어가 옷장을 따뜻하게 한다. 그릴은 소음전달을 줄이기 위해 위아래로 상쇄된다.

만약 당신이 한 일 중에 집 안의 공기조절기를 벽장에 넣게 되면 곰팡이를 얻을 수 있다. 많지는 않다. 일부 곰팜이는 서플라이 플래넘이 천장을 관통하는 벽장 천장에 있다.(사진7) 이 문제는 점프덕트 또는 트랜스퍼그릴과 함께 리턴 플래넘의 그릴(그림1)에서 사라진다. 루버 문은? 효과가 있지만, 사람들은 언제나 공기조절기의 소음을 좋아하지 않는다.

사진7:  Mold at Ceiling of Mechanical Close - 만약 당신이 한 일 중에 집 안의 공기조절기를 벽장에 넣게 되면 곰팡이를 얻을 수 있다. 많지는 않다. 일부 곰팜이는 서플라이 플래넘이 천장을 관통하는 벽장 천장에 있다.(사진7) 이 문제는 점프덕트 또는 트랜스퍼그릴과 함께 리턴 플래넘의 그릴(그림1)에서 사라진다.

여러분 중 일부는 이 사실에 충격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음향적인 목적으로 벽장 벽을 단열하는 것은 꽤 흔한 일이다. - 짐작하겠지만 벽장은 더 추워졌다. 가장 조용한 방식은 청각적으로 단열이 된 점프덕트인 것 같다. 집의 대부분의 공기는 천장 주위 또는 천장을 통해 벽장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따뜻한 벽장, 따뜻한 공기조절기, 따뜻한 공급 플래넘 표면, 그리고 정숙성을 얻는다.
몇 가지 중요한 것들이 있다. 기계실이 환기된 천장의 다락방 밑면에 있는 경우 천장을 관통하는 덕트장치를 밀폐할 필요가 있다. 당신은 다락방에서 뜨거운 습한 공기를 기계실로 끌어들이고 싶지 않다. 씰링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서플라이 그리고 리턴 덕트는 플렉시블 덕트(사진8)가 아니어야 한다. - 강성 덕트(사진9)

사진8 :  Flex Duct - 기계실이 환기된 천장의 다락방 밑면에 있는 경우 천장을 관통하는 덕트장치를 밀폐할 필요가 있다. 당신은 다락방에서 뜨거운 습한 공기를 기계실로 끌어들이고 싶지 않다. 씰링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서플라이 그리고 리턴 덕트는 플렉시블 덕트가 아니어야 한다.

사진9 : Rigid Duct - 천장을 관통하는 곳은 말폐하기 쉽게 강성 덕트로 하라.

전에 언급했던 습도 수치가 더 높았던 걸 기억하나? 전형적인 이론에 따르면 발생하면 안 된다. 그렇지 않다.

소년소녀들은 집에서 이 실험을 할 수 있다. 먼저, 당신을 좋아하지만 당신이 틀렸다고 믿는 친구를 찾아라. 그리고 당신이 명백히 틀렸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습도층정기를 가져와라.(사진10) 네가 얼마나 틀렸는지에 대한 증거를 후세에 기록할 수 있는 카메라를 준비해라.(사진11) 이런, 틀리지 않아요. 측정기가 틀린 게 틀림없다. (BA-1511을 확인하라.)

사진10 : Friend With Meter - 소년소녀들은 집에서 이 실험을 할 수 있다. 먼저, 당신을 좋아하지만 당신이 틀렸다고 믿는 친구를 찾아라. 그리고 당신이 명백히 틀렸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습도층정기를 가져와라.(사진10) 네가 얼마나 틀렸는지에 대한 증거를 후세에 기록할 수 있는 카메라를 준비해라.(사진11) 이런, 틀리지 않아요. 측정기가 틀린 게 틀림없다..

사진11 : Meter Reading - 네가 얼마나 틀렸지 보여주는 그의 증거를 카메라로 촬영하라. 아아, 틀리지 않을 것이다. 사실, 바닥과 천장 사이의 이슬점 온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까? 이 토론의 시작 부분인 다락 단열재 수준도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던 때를 기억하나? 다락 단열재를 R-30에서 R-38로 늘리면 어떻게 되나? 기다려봐... 천장은 점점 차가워지고... 이것을 좋아하지 않나? 다락 단열재가 그 역할을 한다. 다락에서 오는 로드가 줄어든다. 이것을 천장 아래쪽의 더 높은 이슬점 온도와 결합시키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아, 곰팡이 단어... 어떤 공간이 가장 적은 로드가 있을까? 벽장. 천장과 언더컷 도어에서 벽장(사진12)으로 "활성" 리턴이 필요하다. 

사진12 : Closets Need Returns - 어떤 공간이 가장 적은 로드가 있을까? 벽장. 천장과 언더컷 도어에서 벽장으로 "활성" 리턴이 필요하다. 벽장이 점점 차가워지고 있다.

좋은 일에는 대가가 따른다. 네, 공기조절기를 안으로 옮겨라. 네, 다락 단열재를 늘려라. 하지만 상대습도의 변화를 보상해야 한다. 높은 수준의 집 환기, 좋은 창호, 2015 IECC 같은 사운드 그리고 ASHRAE Standard 62.2를 제공할 때까지 기다려라. 아마 정말 좋은 HVAC계약자를 찾아 제습회사에 투자해야 한다.